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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og/일상이 구경

<hand tracking> VR에서 내 손은 무엇을 할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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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아쿠아리움 닷컴 상어입니다.

 

 

VR게임을 해보셨다면 자신의 손이 화면에 나타나는 걸 본 적이 있으시죠?

덕분에 플레이어는 자신이 게임 속에서 1인칭으로 존재한다고 느끼게 됩니다.

손은 VR에서 훌륭한 입력장치(input modality)이기 때문에 개발자들은 Hand-tracking기술로 게임 내에서 손을 더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Hand-tracking은 말 그대로 손을 추척해서 그 정보를 이용하는 기술입니다.

손 끝에 대한 정보로 손을 모델링해서 보여주거나, 다각도 영상을 통해 3D모델링을 하거나 합니다.

동네 VR게임방의 기기는 보통 양손에 컨트롤러를 쥐어주는데, 지금 말하는 Hand tracking기술은 ~맨손~으로 프로그램을 컨트롤하는 겁니다!

 

 

 

손이 훌륭한 입력장치인 이유

  • 가장 접근하기 쉽고 직관적이어서 부수적인 하드웨어가 필요하지 않고
  • 다른 장치들과 다르게 헤드셋을 끼자마자 바로 나타나고
  • 직접 손을 사용하면 VR안에서 존재하고 있다는 감각이 풍부해 지고
  • 손에 아무것도 쥐고 있는게 없다면 헤드셋 같은 걸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다는 이유들이 있습니다.

 

 

VR에서 손이 일반적으로 수행하는 기능

  • 타겟팅  포커스를 특정 물체로 이동시키기
  • 셀렉팅 특정 물체를 선택하거나 활성화시키기
  • 조작  물체를 옮기거나 돌리거나 혹은 크기를 조절하기

현실에서의 손의 기능에 터치스크린을 이용하는 손의 기능이 더해진 것 같죠?

SF영화들 덕분에 가상현실에서 손의 기능에 대한 상상은 갈수록 과장되고 있는데요

저는 기술은 사람들의 상상을 따라간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과장이라고 생각할 날은 길지 않을 것 같아요.

 

 

 

Hand-tracking 기술의 현재까지 난제는 뭐가 있을까요?

  • 제한된 추적 볼륨과 폐색 문제 등의 기술적 한계와 (디테일한 추적이 안된다고 이해하심 됩니다)
  • 가상개체는 아직 사용자의 손에 촉각적 피드백을 전달하기 어렵고
  • 어떠한 트리거 없이, 시스템을 활성화 하는 손동작을 선택하는게 어렵습니다.

그런데 이런 문제들은... 몇 밤 자고나면 어딘가의 똑똑한 사람들이 기발하게 해결하시더라구요.

그래서 VR의 발전에 대해서 저는 언제나 낙관적인 편입니다.

 

 

hand tracking이 어떻게 쓰이는지 구경할 수 있는 링크 남기고 가겠습니다~

www.oculus.com/blog/oculus-picks-5-hand-tracking-experiences-on-quest/

 

Oculus Picks: 5 Hand Tracking Experiences on Quest

Ready to get started with hand tracking on Quest? We’ve got an exciting roundup of popular games that now support hand tracking. These recently updated experiences deliver a new level of freedom and presence while exploring virtual worlds, and give you a

www.oculus.com

 

 

 

이 글은 oculus for developers 사이트를 많이 인용했구요!

인간이 손을 자유롭게 이용하게 되며 세상을 더 알게 되었듯 VR세상에서도 손이 자유로워질수록 더 많은 것을 체험하고 이용할 수 있게 되리라 믿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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