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쿠아리움 닷컴 상어입니다.
VR게임을 해보셨다면 자신의 손이 화면에 나타나는 걸 본 적이 있으시죠?
덕분에 플레이어는 자신이 게임 속에서 1인칭으로 존재한다고 느끼게 됩니다.
손은 VR에서 훌륭한 입력장치(input modality)이기 때문에 개발자들은 Hand-tracking기술로 게임 내에서 손을 더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Hand-tracking은 말 그대로 손을 추척해서 그 정보를 이용하는 기술입니다.
손 끝에 대한 정보로 손을 모델링해서 보여주거나, 다각도 영상을 통해 3D모델링을 하거나 합니다.
동네 VR게임방의 기기는 보통 양손에 컨트롤러를 쥐어주는데, 지금 말하는 Hand tracking기술은 ~맨손~으로 프로그램을 컨트롤하는 겁니다!
손이 훌륭한 입력장치인 이유
- 가장 접근하기 쉽고 직관적이어서 부수적인 하드웨어가 필요하지 않고
- 다른 장치들과 다르게 헤드셋을 끼자마자 바로 나타나고
- 직접 손을 사용하면 VR안에서 존재하고 있다는 감각이 풍부해 지고
- 손에 아무것도 쥐고 있는게 없다면 헤드셋 같은 걸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다는 이유들이 있습니다.
VR에서 손이 일반적으로 수행하는 기능
- 타겟팅 포커스를 특정 물체로 이동시키기
- 셀렉팅 특정 물체를 선택하거나 활성화시키기
- 조작 물체를 옮기거나 돌리거나 혹은 크기를 조절하기
현실에서의 손의 기능에 터치스크린을 이용하는 손의 기능이 더해진 것 같죠?
SF영화들 덕분에 가상현실에서 손의 기능에 대한 상상은 갈수록 과장되고 있는데요
저는 기술은 사람들의 상상을 따라간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과장이라고 생각할 날은 길지 않을 것 같아요.
Hand-tracking 기술의 현재까지 난제는 뭐가 있을까요?
- 제한된 추적 볼륨과 폐색 문제 등의 기술적 한계와 (디테일한 추적이 안된다고 이해하심 됩니다)
- 가상개체는 아직 사용자의 손에 촉각적 피드백을 전달하기 어렵고
- 어떠한 트리거 없이, 시스템을 활성화 하는 손동작을 선택하는게 어렵습니다.
그런데 이런 문제들은... 몇 밤 자고나면 어딘가의 똑똑한 사람들이 기발하게 해결하시더라구요.
그래서 VR의 발전에 대해서 저는 언제나 낙관적인 편입니다.
hand tracking이 어떻게 쓰이는지 구경할 수 있는 링크 남기고 가겠습니다~
www.oculus.com/blog/oculus-picks-5-hand-tracking-experiences-on-quest/
이 글은 oculus for developers 사이트를 많이 인용했구요!
인간이 손을 자유롭게 이용하게 되며 세상을 더 알게 되었듯 VR세상에서도 손이 자유로워질수록 더 많은 것을 체험하고 이용할 수 있게 되리라 믿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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